질문의 미학! 놀라운 통찰력을 선사하는 신 박한 질문 6가지

질문의 본질과 중요성 : 왜 신 박한 질문을 해야하는가

올바른 답을 찾기 위해서는 올바른 질문이 있어야한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꾸어말하면 질문을 잘못 던지면 아무리 머리를쓰고 고민을 해도 답은 찾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질문은 우리가 지식을 습득하고 성장하는 핵심적인 수단입니다. 우리는 종종 질문을 던지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인사이트를 얻습니다. 질문은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탐구하는 데 우리를 이끌어줍니다.

뿐만 아니라, 질문은 우리의 사고를 활성화시키고, 우리가 보다 심층적으로 생각하고 분석하도록 돕습니다. 즉 질문을 통해 답을 찾는 것 뿐만 아니라 질문 자체가 우리의 자기계발과도 연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질문을 통해 우리는 주어진 상황이나 문제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창의적인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측면에서 조금 더 생각해보면, 우리는 질문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질문은 우리의 성장과 발전에 필요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질문은 우리가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이렇게 나 라는 1인칭적 시점에서만 바라볼것이 아니라 올바른 좋은 질문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도 도움이 됩니다. 즉, 질문은 우리의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질문을 통해 우리는 상대방의 의견을 이해하고, 그들과의 대화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질문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대화를 이끌어내고, 관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질문의 본질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질문을 통해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올바른 질문을 던져야 위에 있는 모든 것을 얻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질문이 잘못되면 그렇지 못할 수 있지요. 그렇다면 무엇이 좋은 질문일까요? 신 박한 질문이 그 좋은 질문의 한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신 박한 질문의 역할과 가치 : 신박하다 뜻

그거 신박한데? 오 신박해. 신 박한 질문 등등, 신박하다 라는 말은 우리가 종종 사용하고 그 뜻도 어느정도감은 옵니다만, 과연 “신박하다”라는게 어떤 뜻인지 정확히 알고 계신지요? 먼저 이것을 잘 알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박하다”는 새롭고 놀라운 것 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신조어입니다. 신조어이긴한데, 이미 만들어진지 근 20년이 되었으니 이제는 더이상 신조어라고 부를 수 없겠네요. 이 글을 쓰는 저는, 정규 교육과정을 받을때는 신박하다 라는 말이 없었고, 신박하다 라는 말이 인터넷에서 만들어지는 그 과정, 그 시기를 겪어왔기 때문에 신박하다 라는 말은 저에게는 신조어입니다.

신박하다라는 말의 어원은 온라인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 WOW)’의 갤러리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게임 내 캐릭터 ‘성기사(Paladin)’를 줄여서 ‘기’라고 표현했는데, 이것이 금지어로 등록되자 대신 ‘박’을 사용했습니다. 즉, ‘신성 성기사’를 ‘신박’으로 줄인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이후 와우 갤러리 사용자들 사이에서 ‘기’가 들어가는 단어를 ‘박’으로 바꾸는 말놀이가 유행했고, 이렇게 ‘신박하다’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졌습니다. 인간 성기사 라고하면 뿌뿌뽕 이 바로 떠오르는….옛날사람 이제 신박하다의 말뜻을 알았으니, 신박한 질문이 어떤 역할과 가치를 가지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창의성과 혁신의 촉진: 신박한 질문은 관습적인 사고 방식을 깨고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나 주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창의성을 높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2. 문제 해결과 결정력 강화: 신박한 질문은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왜냐면, 기존의 사고방식과 다른 쪽에서 현상과 문제를 바라보고 접근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조직이나 개인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도 자신감을 키웁니다.
  3. 다양한 관점의 제공: 신박한 질문은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나 주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은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되겠지요. 이를 통해 다양한 전문가나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보다 포괄적인 측면 또는 한차원 위에서 문제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4. 참여와 소통의 증진: 신박한 질문은 팀 내외에서의 참여와 소통을 촉진합니다. 새로운 질문이다보니 정답이란게 없을 수 있고, 그렇다면 팀원들이 자신의 의견을 나누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팀의 합의와 협력을 증진시킵니다.

신 박한 질문 예시 리스트 6개

그렇다면 어떤 것이 신 박한 질문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는 신박한 질문이라고 부를 수 있는 질문 예시를 추려보았습니다. 최대한 어디서 들어보았을만한 질문은 뺐습니다. 생각보다 신 박한 질문을 떠올리기가 힘듭니다.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창의성이 요구되는 일이었습니다.

  • “만약 회사에 문제가 생겼는데 당신이 책임을 뒤집어쓰고 해고당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회사에 복수하시겠습니까?”
    (이는 매우 독특하고 신박한 질문으로, 면접에서 면접관이 던지기 좋은 질문입니다. 지원자의 인성과 가치관, 조직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사랑이라는 감정을 측정하거나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온라인 상에서 우정이나 사랑은 진정으로 가능한가요? 혹은 그것은 일종의 환상일까요?
  • 우리가 가지고 있는 언어의 한계는 무엇인가요? 우리가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요?
  • 만약에 동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면, 어떤 동물이 되고 싶으신가요? 그리고 왜 그 동물일까요?
  • 만약에 하루 중 하나만 선택해서 계속 반복해서살아야 한다면, 어떤 날을 선택하고 싶으신가요?

이상으로 신박한 질문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것이 왜 쓸모가 있는지, 그리고 신박한 질문이란 어떤 것이 될 수 있는지 예시까지 간단히 들어보았습니다. 올바른 질문이 올바른 답을 만든다, 그렇기때문에 신박한 질문을 던져야한다. 그 질문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